Research




Multifunctional Organic/Inorganic NanoArchitectures (MONA Lab)
Powered by Molecular Recognition and Self-Assembly

Nanotechnology는 물질을 나노스케일 차원의 원자 또는 분자 수준에서 다루는 기술입니다. 특히 ‘분자인식(Molecular recognition)’, ‘자가조립(Self-assembly)’ 에서 많이 활용되는 ‘Bottom-up’ 기술은 분자들이 ‘다기능 나노구조(Multifunctional Nanoarchitecture)’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며 Nanotechnology분야에서 연구중인 화학자들이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혹자는 이 학문을 ‘Molecular Nanotechnology’라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분자인식(Molecular recognition)’과 ‘자가조립(Self-assembly)’이란 개념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하는 유기/무기 나노구조체의 기본적인 원리와 특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1) 집광분야 (Light Harvesting)
2) 촉매분야 (Catalyst)
3) 에너지/가스 저장시스템 (Energy/Gas storage Application)

또한 우리는 ‘Template/Structure-directed’ 이란 기술 개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Molecular Electronics Application’ 에 사용되는 순수한 유기물이나 유기/무기 나노튜브 물질들을 ‘Bottom-up’ 기술로 합성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우리 연구실이 ‘Molecular assembly’에 관련된 기본적인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긴 하지만, 이런 나노구조의 분자들이 성공적으로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공 출신들의 연구원들과 함께 수준 높은 학제 연공이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따라서 우리 연구실에 참여한다면 학생 및 연구원들은 유기와 소재화학의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전공의 연구원들과 함께 좋은 연구를 할 수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학생과 연구원들께서는 제게 연락하시어 함께 좋은 경험을 나눌 수 있길 바랍니다.